
🌍 만약에 한국 만화·애니메이션이 마녀사냥을 당하지 않았다면
📖 2편: 애니메이션 제국, 코리아
현실의 한국 애니: 하청의 나라
90년대 이후 한국 애니메이션은 “세계 3대 하청 왕국”으로 불렸어.
디즈니, 픽사, 닉엘로디언, 일본 대형 스튜디오들까지 중요 컷·원화 작업의 상당수를 한국에 맡겼지.
덕분에 한국 애니메이터들의 실력은 세계 최고 수준인데, 문제는 **IP(지적재산권)**를 전부 해외에 빼앗긴 구조였다는 거야.
정작 한국 브랜드로는 글로벌 대작을 거의 내놓지 못했지.
IF 전개: 하청이 아닌 ‘자체 IP 왕국’
만약 마녀사냥이 없었고, 90년대부터 한국이 자체 스튜디오 육성 + 창작 자유 보장에 성공했다면?
- 1990년대: 《소년 챔프》, 《아이큐 점프》의 인기작들이 TV 애니로 이어지고, 곧장 영화화까지 진출.
- 2000년대: 한국식 액션·로맨스 애니가 일본의 ‘드래곤볼·원피스’, 미국의 ‘디즈니’와 대등하게 맞붙음.
- 2010년대: 넷플릭스 애니 시장을 한국이 선도, 글로벌 구독자들은 “한국 애니 없으면 구독 끊는다”는 수준.
즉, 디즈니 vs 픽사 vs 한국 3강 구도가 만들어졌을 수도 있어.
상상: 글로벌 애니의 주도권, 한국으로
- 《라이온 킹》? 대신 《불암 뱅크》가 월드와이드 히트.
- 《겨울왕국》? 대신 《태권브이: 어나더 유니버스》가 아카데미 애니메이션상 석권.
- “마블 애니 시네마틱 유니버스(MACU)”? 한국 작가 원작으로 영화·게임·굿즈까지 세계를 휩쓸었을지도 몰라.
🎬 드립 포인트: “픽사 영화 오프닝 대신 ‘원작: 이현세’ 크레딧 떴을 수도?”
문화적 파급력
이 세계선에서는 K-드라마, K-팝보다 K-애니가 먼저 전 세계를 휩쓴다.
- 일본 ‘애니 성지순례 관광’ 대신, 한국에 “애니 성지 버스투어”가 개설.
- 코스프레 월드컵 우승자는 항상 한국 캐릭터 복장.
- 일본과 미국이 한국 애니 스타일을 따라가는 입장.
즉, 지금의 한류가 K-애니로 시작해서 K-팝이 뒤따르는 그림이 되었을 거야.
👉 요약: 한국 만화·애니가 마녀사냥당하지 않았다면, 지금 전 세계가 디즈니 vs 픽사 vs 코리아 삼국지를 보고 있었을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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