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세계정세 알쓸잡잡

지구는 현재진행형 59편: OPEC “하반기 세계 경제 좋아질 것” 발표

by 지구굴림자 2025. 7. 17.

59편: OPEC “하반기 세계 경제 좋아질 것” 발표

OPEC+의 증산 결정, 세계 경제에 긍정적 신호?

 

OPEC+가 8월부터 하루 54만 8천 배럴 증산을 발표했는데, 이게 그냥 석유를 조금 더 많이 만든다는 뜻이 아니다. OPEC+의 발표는 "세계 경제가 살아난다"는 신호탄! 석유 수요가 증가할 거라는 예측과 함께 글로벌 경제 회복에 대한 기대감이 커지고 있다. 물론, 경제 회복이 단기적인 현상일 수 있다는 걱정도 있지만, 그건 추후에 따지자. 일단, 증산 결정은 석유를 쥐고 있다는 게 중요!

 

미국과 EU, 중국 등 주요 경제권의 경제 성장 전망이 긍정적이니까, 그동안 석유 가격에 걱정이 많았던 사람들도 "어? 이거 괜찮은 거 아냐?" 하면서 부쩍 웃을 수도 있다. 특히, 미국은 실업률이 낮고 소비자 신뢰 지표가 좋아지며 경제가 예상보다 잘 돌아가고 있다. 그래서 이제 석유 수요가 늘어날 거라는 예상이 맞을지도?

 

물론, 경제가 갑자기 푸르른 초원처럼 활기차게 돌아가는 건 아니겠지만, OPEC+의 증산은 적어도 석유 가격이 더 높아지지 않도록 해줄 거라는 희망을 주는 것만으로도 충분히 긍정적인 신호라고 할 수 있다. 그럼, 증산하면 뭐가 바뀌냐고? 대체로 "경제는 조금 더 나아질 것"이라는 예측이지만, 그게 실현될지는 지켜보자! 어차피 OPEC+가 확실하게 석유 공급에 '자신감'을 가진 건 사실이니까, 석유 가격도 조금 안정될 가능성은 있겠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