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지구는 현재 진행형 649편 - ‘레벨3’ 자율주행, 중국이 먼저 문을 열었다

🌍 지구는 현재 진행형 649편 - ‘레벨3’ 자율주행, 중국이 먼저 문을 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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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이 양산형 레벨3(L3) 자율주행차의 상용화 문턱을 넘었다.
중국 공업정보화부가 레벨3 자율주행 기능을 탑재한 차량 2종에 대해 ‘제품 진입’을 조건부 승인하면서, 도심 자율주행을 둘러싼 논의가 실험 단계를 넘어 실제 시장으로 들어가기 시작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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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품 진입’은 단순한 시범 허가가 아니다.
국가가 공식적으로 정식 자동차 제품으로 등록해주는 행정 절차로,
이 승인을 받아야 대량 생산과 상업적 판매가 가능해진다.
지금까지 우한·베이징 등에서 진행된 자율주행은 어디까지나 테스트였지만,
이번 결정은 “이제 팔아도 된다”는 신호에 가깝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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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에 승인된 차량은 두 종이다.
창안자동차 산하 션란자동차의 SL03,
그리고 베이징자동차(BAIC) 산하 아크폭스의 알파S.
둘 다 순수 전기차이며, 알파S의 경우 라이다 3개를 포함해 총 34개의 고성능 센서를 탑재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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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행 가능 구간도 구체적으로 정해졌다.
SL03은 충칭시 내환 고속도로 등에서 시속 50㎞까지,
알파S는 베이징 징타이 고속도로, 다싱공항 연결 구간 등에서
시속 80㎞까지 자율주행이 가능하다.
무제한 자율주행은 아니지만, 도심과 주요 간선도로를 상정한 실사용 구간이라는 점이 핵심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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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기서 중요한 건 ‘레벨3’의 의미다.
국제자동차기술자협회(SAE) 기준으로 L3는 ‘조건부 자율주행’ 단계다.
운전자가 완전히 손을 떼는 건 아니지만,
대부분의 주행은 차량이 담당하고 특정 상황에서만 운전자가 개입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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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고 이 단계부터 책임의 주체가 바뀐다.
L2까지는 사고가 나면 전적으로 운전자 책임이었지만,
L3부터는 자율주행 구간에서 발생한 사고에 대해 제조사나 시스템 업체가 책임을 진다.
즉, 기술 문제가 아니라 법과 책임 구조가 달라지는 분기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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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정부는 이미 이 수순을 예고해왔다.
공업정보화부와 공안부 등 8개 부처는
지난 9월 ‘자동차산업 성장 안정화 계획(2025~2026년)’을 발표하며
L3 모델의 조건부 생산 허가 방침을 명시했다.
정책이 먼저 길을 깔고, 기술이 그 위를 달리는 구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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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현지에서는 이번 결정을
“보조 운전에서 고도 자율주행으로 넘어가는 관문”으로 본다.
시범사업과 연구개발 단계에서 벗어나
상업화와 제도 정비가 동시에 굴러가기 시작했다는 평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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물론 L4, L5와 비교하면 아직 갈 길은 멀다.
하지만 L3는 기술보다 사회가 감당할 수 있느냐를 시험하는 단계다.
책임을 누가 질 것인지, 소비자가 어디까지 믿을 것인지,
그리고 국가가 어디까지 허용할 것인지가 동시에 걸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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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은 지금 이 실험을
**“일단 써보고, 고치면서 가자”**는 방식으로 선택했다.
사용해야 데이터가 쌓이고,
그래야 기술도 안전도 진짜로 발전한다는 판단이다.
🧾 지구굴림자의 마지막 멘트
자율주행 기술이 앞서갔다기보다,
중국은 책임질 준비부터 먼저 끝냈다.
그래서 문이 열렸다.